F.H.Z

fhz-logo프리해킹존은 해커 혹은 해커 지망생 들에게 마음놓고 해킹을 배우고 실습할 수 있도록 해커스랩이 제공하던 국내 최초 해킹 연습장으로 해커스랩 초대 직원이었던 loveyou, cybertac, unixian에 의해 개발되었다.

1999년 6월 (주)시큐어소프트 이정남 이사는 시큐어소프트 내 해커스랩이라는 연구소를 신설하고  loveyou, unixian, cybertac을 영입해 프리해킹존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프리해킹존의 원래 컨셉은 서버 몇 대 가져다 놓고 여기서는 마음대로 해킹해도 되는 것이었는데, 그렇게 하면 사람들이 금방 실증을 낼 수 있으니 게임화(gamification) 하자고 cybertac이 제안했다. 게임화 하는 경우 실력을 겨루는 만큼 나름 고수들한테도 인정받을 수준의 문제여야 한다는 loveyou의 의견으로 세 사람은 난이도별로 차등을 둔 레벨 문제를 제작, 1999.7.5일부터 한달의 시범 가동을 거쳐 1999.8.5일 정식 오픈했다.

 

프리헤킹존 개발자 & 초대 운영자 (왼쪽부터: 정정화, 김용준, 서정우)
프리헤킹존 제1대 관리자이자 개발자 (왼쪽부터: 정정화, 김용준, 서정우)
 

 

프리해킹존 2대/3대 운영자들 (왼쪽부터 임만기, 가성호, 정문수, 김지훈, 조경원, 서승현)
프리해킹존 2대/3대/4대 관리자들 (왼쪽부터 임만기, 가성호, 정문수, 김지훈, 조경원, 서승현)

프리해킹존 초기 버전은 FHZ은 4대의 주요 서버로 구성되었으며, 운영 시스템은 Dell을 채택하였고, 해킹 실전과 같은 상황에서 문제 해결을 통해 보안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했다. 최초 버전은 총 14레벨의 문제를 제공했으며 레벨 통과자는 웹사이트 메뉴 중 하나인 명예의 전당에 등재되었다.

프리해킹존 접속 화면
프리해킹존 접속 화면
레벌1 문제 풀었을 때 나타나는 화면
레벌1 문제 풀었을 때 나타나는 화면

 

프리해킹존의 이용 방법 안내와 환영 인사문은 다음과 같았다.


What is F.H.Z?
해커스랩의 자랑이자 최고의 서비스! 프리 해킹 존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사용자 등록을 하신후 F.H.Z. 문제 보기로 이동 하시면 사용자 인증 후 (이부분은 사용자가 가입한 자신의 계정과 패스워드를 사용 하시면 됩니다.) 문제가 자동으로 뜹니다.
level up 은 level0 부터 level16 까지의 17 단계의 문제를 가지고 진행이 됩니다.
등록후 telnet 을 이용 하여 drill.hackerslab.org 에 접속 하여 문제를 풀수가 있습니다.(이부분은 각 level 계정을 가지고 접속 예)현재 level 이 level0 이면 login:level0 passwd:guest)

문제를 해결 하면 그 문제의 해답(?)을 drill.hackerslab.org 에서 찾으셔서 pass 란 명령을 셀에서 치시면 현재 level의 암호가 나올것입니다. 그 암호를 잊지마시고 이곳에서 등록해 주시면 자동으로 레벨이 업그레이드가 됩니다. 레벨 17 이 되실경우 명예의 전당에 등록됩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웹에서 등록하신 아이디는 웹상에서의 관리를 위한 아이디 이며 telnet 으로 drill.hackerslab.org 에 접속하실때는 level0 / guest로 초기 접속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웹상에 기출된 문제를 drill.hackerslab.org 에 셀로 접속한 상태로 작업하신후 얻어내신 password를 웹상에서 등록하시면 레벨업이 됩니다 .


Intro :
당신은 이 글을 읽는 지금 이순간 해커 자유지대에 들어올 수 있는 권한을 가지게 되었다.(기쁘지 않은가?)
해커 자유지대는 자유롭게 telnet , web 을 이용하여 시스템에 접속 할수 있다. 또한, 해커 자유지대는 당신이 서버에 들어온 순간만큼은 해킹 관련 법률의 속박에서 벗어나 마음껏 당신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모든 기법을 동원하여 해커 자유지대를 활용해 보시기 바란다. 하지만, 여러 사람이 이용하기위해서는 다음 몇 가지 룰은 따라 주어야 한다.

Rule :

1. 이곳에서 당신은 자유다.
해커 자유지대에서의 당신의 모든 행동은 구속받지 않는 자유로움 속에 놓여있게 된다.(문제를 풀던 삽질을 하던…..)어떤 프로그램을 가져와서든지 컴파일하고 실행 할수 있다.(drill 서버에서 외부로의 접속은 안되니 중간 경우지로 이용 하려는 헛된 노력은 하지 말기 바란다.)
하지만 남에게 피해를 주는(예> 무한 fork 생성 등) 행동은 Bastard Operator 의 기분을 상하게해 영원히 접속 불능 상태가 될수도 있다. :p

2. 레벨은 패스워드를 웹에 입력 함으로서 패스 할수 있다.
다음 레벨의 패스워드를 얻었을때부터 당신의 레벨은 올라간 것이 아니다. 획득한 패스워드를 웹상에서 등록 해야만 다음 레벨로서 레벨업을 할수 있다. 다만 몇개의 문제는 패스워드를 획득 할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다음 레벨의 e-uid만 획득할수 있는 문제 이다. 이러한 문제는 현재 레벨의 패스워드를 볼수 있는 프로그램인 bin/pass (Unix 기본 명령어가 아니다.)프로그램을 돌려서 패스워드를 얻을 수 있다.(매우 친절하지 않은가 🙂 )

3. 레벨을 얻을 수 있는 힌트
홈페이지에서 제공을 하며 다음 레벨로 올라갈수 있는 힌트를 볼 수 있다.
힌트가 부족 하다 생각 되면 internet 이라는 우주에서 search 라는 skill 을 이용 하여 더 많은 힌트를 획득 할수 있다.

4. 다른 사람을 괴롭히지 말라.
언젠가 보복당한다. ( 뛰는놈 위에 나는놈 있다는 말이…)

위와 같은 룰만 지키면 당신이 해커자유 지대를 이용 하는데 아무런 문제도 없을것이다.


프리해킹존은 1999년 7월 5일 개설한지 3개월 만에 25만명이 방문했고, 같은 해 10월 13일 무사고 100일을 넘긴 시점에 14단계의 레벨을 통과하고 명예의 전당에 등록된 회원은 100명을 돌파했다. 2000.9.1일 영어 버전이 오픈하면서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얻었다.

현재 시스템은 유지되고 있지만 대외적인 서비스는 2016.3월 기준 제공하지 않고 있으며 당분간 공개 계획이 없는 상태다.

작성자: HackersLab

1 comments

답글 남기기

*